저희 주레이 기자
장시성 징안현 징가마 도자기 전시관에 들어서면 소박하고 묵직한 분위기가 여러분을 맞이합니다. 두껍고 따뜻한 광채. 기자는 손잡이가 높은 달걀껍질의 검정색 도자기 컵을 조심스럽게 들어 무게를 달아 보았는데, 그 컵은 무거워 보였지만 실제로는 휴지만큼 가벼웠습니다.
"얇아서 가볍습니다. 달걀 껍질의 두께는 0.3~0.4mm 정도입니다. 이 얇은 달걀 껍질 흑자기 중 가장 얇은 부분이 0.2mm에 불과합니다. 징안 흑색의 지방 계승자입니다." 흑토기 파편을 줍는 과정에서 소개된 도자기 제작 스킬이 달걀 껍질과 비교되어 표시됩니다.
달걀 껍질처럼 얇고 안팎이 완전히 검은색인 우잉팡은 2014년에 전통적인 장작불에 구운 달걀 껍질 검은 도자기 잔을 성공적으로 재현했습니다. 이 "종이처럼 얇은" 뒤에는 그의 수십 년간의 연구와 끈기가 구현된 가족의 도자기 제조 사업이 상속되었습니다.
2011년 징안현 가오후시 라오후둔 유적지에서 달걀 껍질 검은색 도자기 잔이 발굴되었습니다. "종이처럼 얇고, 도자기처럼 단단하고, 차임처럼 크고, 페인트처럼 밝다"는 특성은 Wu Yingfang에게 깊은 충격을주었습니다.
안타깝게도 국내 흑토기 굽는 기술이 유실되었기 때문에 따라갈 정보가 많지 않고, 달걀껍질 흑토기 잔의 고대 장작 굽기 기술인 재료 비율, 두께, 흑화 등 기술적인 어려움이 있습니다. 크랙이 생겼습니다.
우잉팡은 흑자기를 다시 굽기로 결정했습니다.
첫 번째 단계는 얇은 공백을 그리는 것입니다. 흑자기의 가장 얇은 부분이 0.2㎜에 불과해 수공예 기술의 한계에 도전한다.
"손이 흔들리면 빌렛이 부러집니다. 거친 호흡이나 부주의한 움직임으로 인해 이전의 모든 노력이 물거품이 될 수 있습니다." 우잉팡은 진정을 위해 스튜디오에 틀어박혀 빌렛 그리기 연습을 했습니다. 딱딱한. 배가 고프면 아내가 음식을 가져다주고, 졸리면 의자를 모아놓고 잠시 누워 있다. 이런 식으로 1mm에서 0.9mm, 0.8mm까지... Wu Yingfang은 계속해서 한계에 도전했고 마침내 빌렛 드로잉의 어려움을 극복했습니다.
그 다음으로 가장 어려운 일은 가마를 굽는 일이다. 장작가마의 불온도는 전적으로 사람의 판단에 달려 있다. 안팎이 완전히 검은색 도자기를 굽기 위해서는 온도를 정확하게 조절해야 한다. 장작을 가마에 굽는 데는 약 60시간이 소요됩니다. 장작을 추가하는 속도와 방법, 기후 조건 등 미묘한 요소가 작품의 색상에 영향을 미치므로 지속적으로 장작을 추가하고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부단한 끈기와 탐구 끝에 Wu Yingfang은 마침내 성공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흑자기를 다시 굽는 것을 기본으로 흑자기의 소성온도를 섭씨 600~900도에서 1280도 이상으로 높였다. 천연 소재의 비율과 공정 혁신을 통해 충분히 높고 균일한 온도가 결합되어 흑자 표면은 초벌구이되어 유약광택을 낼 수 있습니다.
이후 징안의 흑자 제작 기술은 성 무형문화유산 프로젝트로 성공적으로 선언되었고, 우잉팡은 성의 대표 상속자가 되었으며, 징안 가마는 2015년부터 '흑자기 연구 기지'로 선정되었습니다. 장시성 문화유적고고학연구소.
"저의 아버지는 결코 포기하지 않았고, 조금씩 성공에 가까워지고 있었는데 정말 놀라운 일이었습니다." Wu Yingfang의 아들 Wu Shi는 이제 그의 가족들도 이 전통에 동참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저는 아버지의 기술을 배웠습니다. 제 남동생 우차오(Wu Chao)도 장시 도예 직업 대학 도예 회화 전공을 졸업하고 우리와 합류했습니다."
우잉팡(Wu Yingfang)은 일부 무형문화유산 항목이 점차 사람들의 시야에서 사라지고 있으며 무형문화유산 보호 및 상속 시스템을 개선하는 것이 시급하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이를 위해 그는 전통 흑자기, 흑유 자기, 초벌 흑자기, 전통 벽돌 사다리 가마, 전통 벽돌 용 가마에 대한 5개 성급 지역 표준 제정에 참여했으며, 무형 문화 유산인 징 가마를 설립했습니다. 전시실과 흑도자 체험실은 전통 흑자기 고대 기술에 대한 연구, 계승, 연구를 통합하여 국내외 흑자기 애호가들이 무료로 방문하고 배울 수 있도록 유치하고 있습니다.
“베이징의 한 여학생은 흑자기에 관심이 많아 2016년부터 저와 함께 공부하게 되었습니다. 그 후 여름방학마다 이곳에 왔고, 이제 흑자기와 흑유를 만들 수 있게 된 지 거의 9년이 되었습니다. 도자기 작업을 하고 있고, 도자기 분야도 계속해서 발전하고 싶어요.” 흑자 제작 기술을 잇달아 계승하는 이야기를 나누는 우잉팡의 얼굴에는 기쁨이 가득했다.
'인민일보' (2024년 6월 30일 0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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